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대전산후보약한의원입니다. 임신과 출산의 과정을 거친 산모에게는 다양한 신체적, 생리학적 변화가 일어납니다. 특히 출산 과정에서 출혈과 함께 극심한 기혈을 소모하게 되면서 체력저하가 발생하기 쉽고, 자궁 및 골반을 포함한 신체의 기능이 전반적으로 약해집니다.
이때 적절한 산후조리를 하지 않으면 산후풍, 산후부종 등의 후유증으로 발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출산 후 조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서 생긴 각종 증상들을 포괄하여 ‘산후풍’이라고 합니다.
산후풍의 증상에는 요통, 골반통, 손목과 발목의 관절통, 수족냉증, 전신 피로감, 식욕저하, 무기력, 우울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오한이 있거나 일부가 시리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휴식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인 관리를 병행하며 산후조리를 통해 산모의 건강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산후풍을 예방하기 위한 대전산후보약한의원의 산후보약도 고려할 만한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산후보약은 어혈, 오로, 각종 노폐물의 배출 작용을 도와 자궁 회복과 부종의 해소에 기여합니다. 모든 처방이 그렇듯 산후보약 역시 처방 전 산모의 정확한 신체 상태 파악이 선행되야 합니다.
대전산후보약한의원의 산후보약 처방은 보통 두 가지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첫 번째는 오로 배출, 어혈 제거, 순환 개선 등을 목적으로 치료하는 단계입니다. 이후에 기력을 보충하고 관절과 인대를 강화하여 산후풍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산후보약 복용을 통해 각종 통증 및 불편함을 해소하고 신체의 면역력 강화와 모유 수유가 원활히 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산후보약의 복용 시기는 이를수록 좋습니다.
대전산후보약한의원에서의 산후 처방의 첫 단계인 어혈을 제거하는 한약은 산후 1~2주 이내, 늦어도 4주 이내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해당 시기를 지난 후라면 산모의 기혈을 조리하는 다음 단계 한약을 바로 처방하기도 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산후보약은 안전성이 검증된 한약재로 처방하게 되며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전달되는 한약의 영향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히려 산모의 비위 기능을 북돋고 유즙 분비를 촉진하여 모유량 증대와 모유의 질 향상에도 긍정적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산모의 안정과 회복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대전산후보약한의원에서 산후보약을 처방 받는 중에도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와 충분한 휴식, 가벼운 스트레칭을 지속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특히 자극적인 음식이나 찬 음식은 피하고 무리한 신체활동은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늦은 나이의 임신과 이로 인한 출산은 여성의 몸에 무리가 가게 돼 무릎·손목 관절과 골반 통증을 불러옵니다. 출산 이후 적절한 휴식과 조리가 없는 경우 관절 부하가 과중돼 관절 통증과 산후우울증 등 여러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음 임신 후 출산이 이뤄지더라도 폐경 이후 섬유근통증후군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출산 후에는 한방의료기관을 내원해 산후풍 예방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