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용전동임신요통 치료를 도와드리는 라온한의원입니다. 임신을 통해 산모는 다양한 신체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실제 임신부에게는 신진대사, 호르몬 분비, 면역체계 등에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데, 그 중에서도 임산부들을 가장 힘들게 하는 것이 체중증가입니다.
임신 시기 쉽게 살이 찌는 경향도 있지만, 태아가 점점 성장하면서 보통 10~13kg 체중이 늘어납니다. 날이 갈수록 커가는 태아의 몸무게를 지탱하기 위해 산모는 자연스레 허리를 뒤로 젖힌 자세로 생활하게 됩니다.
이때 허리 통증을 비롯해 척추가 과도하게 앞으로 휘어지는 척추전만증이 나타나는 사례가 적지 않습니다. 심한 경우 척추 사이 디스크가 지속적으로 압박을 받아 손상되는 허리디스크로 발전하기도합니다. 특히 35세 이상의 고령 산모라면 더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뼈를 보호하고 체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근육이 30대 초반 양과 질 측면에서 최대치에 도달하고 그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근육이 감소할 경우, 뼈를 지지하는 힘도 약화돼 디스크 질환이 더욱 쉽게 발생할 수 있어 늦은 나이에 임신을 했다면 용전동임신요통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용전동임신요통의 경우 초기 단계에 적극적으로 관리할 경우 비교적 빠르게 회복할 수 있지만 지체할수록 극심한 통증과 함께 수개월 이상의 치료기간을 필요로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임신 중 허리 통증이 발생했다면 즉시 의료진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자신의 건강보다 뱃속 태아의 건강을 우선시 하는 산모에게는 치료 과정에서의 주사, 내복약 등 약물치료가 꺼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에 한의학에서는 태아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 선에서 침치료와 추나요법을 안전하게 시행합니다.
대표적으로 침치료는 경직된 근육과 인대를 이완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치료법으로, 화학적인 약물을 일체 사용하지 않고 통증을 빠르게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임산부의 용전동임신요통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틀어진 척추∙관절을 교정하는 추나요법도 자궁에 압박을 가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신체 균형을 최대한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별한 외상이 없는데 임신 말기나 출산 초기 척추골절이 발생해 심한 요통을 호소하는 산모들이 있습니다.
또 임신기간 뼈가 약해지면 가벼운 자극과 기침만으로도 갈비뼈에 금이 갈 수 있어 용전동임신요통이 유독 심하면 빨리 의료진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뼈가 약해지는 것을 대비해 식사에도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칼슘 섭취인데요. 태아는 영양분을 엄마로부터 공급받기 때문에 산모는 태아의 영양까지 생각해 더 많은 칼슘을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아이가 급격히 성장하는 임신 3분기에 가장 많은 칼슘이 필요합니다.
출산을 준비하는 여성은 골반의 위치와 각도를 맞추고 임신 전 신체 컨디션을 최대한 끌어올려 출산 시 요통, 비만, 임신중독증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원에서는 출산 이후에는 골반교정, 산모의 컨디션 관리를 통해 출산 후 체형관리 및 빠른 일상 회복에도 도움을 드리기 때문에 내원하여 진료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