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대전동구골다공증 치료를 도와드리는 라온한의원입니다. 야외활동이 늘어나는 여름철은 골절에 특히 더 주의해야 하는 계절입니다. 그동안 크게 사용하지 않던 몸을 갑작스럽게 사용할 경우 작은 외부 충격에도 갑자기 뼈가 부러지는 등 골절을 겪기 쉬운 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미세한 골절이라도 추후 운동 및 일상생활 등에 부담을 줄 수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환자라면 ‘피로골절’에 더욱 유의해야 합니다. 피로골절은 작은 충격이 한 곳에 지속적으로 누적되면서 골절로 이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일례로 체중이 가벼울수록 유리한 사이클이나 마라톤 선수들의 경우, 근육은 튼튼하지만 뼈가 약한 경우가 많아 피로골절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스포츠선수가 아니라도 대전동구골다공증을 겪고 있거나, 레포츠를 즐기는 사람은 피로골절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이처럼 골절이 발생했을 경우 어떻게 관리를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특히 노인들은 젊은층에 비해 골절 회복이 느린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오랜 침상 생활이 이어지며 각종 합병증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고령층에서 단순한 골절상이 생명을 위협하는 치명적인 요인으로 작용하는 이유입니다.
대전동구골다공증이 있으신 분들은 가벼운 사고에도 쉽게 뼈가 부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번 골절이 되면 쉽게 뼈가 붙지도 않아 오랜 시간 고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런 사고가 일어나기 전에 미리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서 예방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우선 골다공증은 ‘뼈에 구멍이 많은 증상’이라는 뜻입니다. 뼈가 그만큼 양이 감소하고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골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여성은 여성호르몬의 결핍이 주된 원인이고, 남성은 흡연, 운동 부족, 칼슘과 비타민 D 감소가 주된 원인입니다.
대전동구골다공증 환자들을 문진해보면 대부분 뼈 건강 자체에만 관심이 있고 골수의 상태에는 무관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골다공증은 뼈에 칼슘의 양이 부족해서 발생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무작정 칼슘 보조제만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칼슘 남용은 오히려 여러 가지 부작용을 유발한다는 다수의 연구 사례가 발표되고 있습니다. 실제 일정량의 비타민D나 비타민K 없이 복용하는 칼슘 보조제는 도움이 되지 않을뿐더러 건강한 골수가 없다면 건강한 뼈의 형성에도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보조제에 너무 의존하시는 것보다는 알맞은 치료를 받으시면서 약을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우유는 칼슘이 풍부해서 뼈에 좋은 음식입니다. 다만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 우유를 먹으면 속이 불편하거나 설사를 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그런 경우에는 탈 유당 분유를 드시거나 다른 칼슘이 많은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전동구골다공증에는 운동도 중요합니다. 달리기나 등산처럼 체중이 실리는 운동이 좋습니다. 제자리뛰기나 줄넘기도 좋겠지요. 골다공증의 경우에는 특히 예방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어린아이일 때나 청소년기에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서 뼈를 미리 튼튼하게 만들어 놓으면 뼈가 약해지더라도 그만큼 더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골다공증은 나이가 들면 누구에게나 올 수 있는 질환이긴 하지만 충분히 예방하고 늦출 수 있으니 평소 운동과 음식 관리로 삶의 질을 좀 더 높이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